청주 무인아이스크림점 성공과 실패 그리고 마케팅 잘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청주음료도매/세계과자 전문 전진에프앤비입니다.
오늘은 문득 무인아이스크림 성공과 살패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어졌네요~
무인 아이스크림점은 적은 노력으로 소소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사업모델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잘 되는 곳은 잘 되고~
안 되는 곳은 더 안되고~~ 참 먹기 살기 힘드네요~ ㅜㅜ;;
하는 것마다 잘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성공과 실패는 종이 한장 차이? 아니 노력의 차이가 아닐까요?
오늘은 다양한 사례와 경험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그 차이점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성공과 실패의 가장 큰 요인은 입지 선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입지선정

성공을 부르는 입지 지역
대규모 배후 세대 확보 : 최소 천 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인근에 3~4인 가족 거주가 높은 단지가 좋습니다.
근접성 고려 : 집으로 돌아가는 동선에 위치한 상가로 단지내 상가 또는 정문 인근이 좋습니다.
학교 및 학원가 인접성 : 초등학교, 중학교 근처 위치, 학원가 밀집 지역으로 학생들의 하교 동선 상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업체 부재 : 반경 200m이내 경쟁업체 없고 단일 단지에 2개 이상 점포가 없는 곳이며 좋습니다.
실패를 부르는 입지 지역
불충분한 배후 세대 : 700세대 미만의 소규모 단지로 1~2인 가구 비율이 높은 지역은 고려해야 합니다.
접근선 불량 : 넓은 도로로 단전된 위치, 신호등이나 육교를 건너거나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는 안 좋습니다.
경쟁 환경 과밀 : 이미 유사 업종이 많은 상권과 주변에 대형 마트나 할인점이 있다면 경쟁하기 어렵습니다.
가격까지 싼데 불필요하게 저가 정책을 해봤자 출혈만 심해지겠죠!
입지 지역이 좋은 곳은 권리금이나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아닌 지역은 싸게 들어 갈 수는 있으나 실패할 확률이 높겠지요!
임대료 및 초기 투자비 관리

성공을 부르는 점포
적정 임대료 설정 : 수요 대배 합리적인 임대료로 월 100~15만원 수준의 관리가 가능한 임대료가 좋습니다. 매출 예상치의 15~20% 내외 고정비
효율적이 초기 투자 : 불필요한 인테리어 비용은 최소화하는게 좋습니다. 멋진 진열대로 꾸며 봤자 상품 종류/수량이 별로 없다면 쓸모없겠죠! 중고 진열대, 쇼케이스를 활용하고 상품 진열에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
권리금 최소화 : 권리금이 없는 상가를 우선 찾아야 하고 시설 권리금만 합리적으로 계산된 양수를 고려하세요
실패를 부르는 점포
과도한 고정비 : 배후 수요 대비 높은 임대료로 월 매출의 30%이상 차지하는 임대료와 관리비, 전기세 등 추가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곳
불필요한 초기 투자 : 위에서도 이야기했듯 과도한 인테리어 비용과 브랜드가치가 높은 냉장고, 키오스크등을 선택하면 초기 비용이 너무나 많이 들겠죠! 본인의 예산을 책정하고 그 금액을 넘지 않는 선에서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상품 구성 및 진열 전략
성공을 부르는 점포
트랜드 반연 상품 구성 : MZ세데 취향저격 상품을 선별하고, 유튜브나 SNS에서 인기 있는 간식은 꼭 구비해 놓습니다. 요즘 중국 마라맛 간식, 탕후루, 구미첼 젤리등 트랜드 상품을 확보해 놓습니다.
회전율 높은 상품 위주 진열 : 유통기한 리스크가 적은 상품 중심으로 계절별 인기 상품을 적절히 배치해 놓습니다.재고량로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요
타겟별 상품 구성 : 학생층 대상은 소액 상품으로 구비하고 가족이 함께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대량 구매도 가능하게 해 놓는게 좋습니다.

실패를 부르는 점포
트랜드 무시 : 난 내가 팔고 싶은것 많이 팔꺼야~라는 점주 취향 위주로 상품을 구성하고 요즘 트랜드와 동떨어지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회전율이 적은 상품에 과도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재고 관리 실패 : 유통기한 관리가 소홀하고 과도한 재고로 인한 손실을 지켜보면서 인기 상품은 이미 품절 그대로 방치해 놓는 것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싼 상품만 찾는 분들이 계십니다. 싸니깐 유통기한 무시하고 다른 곳 대비 반값에 매입했다가 낭패를 본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운영 관리 방식의 차이

성공을 부르는 점포
효율적인 시간 관리 : 주 2~3회, 회당 1시간 내외로 관리하고 재고 확인과 청소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쳬계적인 재고 관리 : 월 2회 이상 재고 조사를 하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은 특가로 빨리 판매합니다.
고객 친화적 운영 : 우선 매장을 깨끗한 환경으로 유지하고 게시판을 만들어 고객이 요청한 상품은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고객 피드백도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실패를 부르는 점포
비효율적인 시간 투입 : CCTV 과도한 모니터링으로 시간을 소모하고 불필요하게 많이 점포를 방문합니다.
부실한 재고 관리 : 재고 파악 부족으로 매출 기회를 상실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도 그대로 둡니다. 비인기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싸다고 과도한 재고를 매입합니다. 지나치게 몰입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되 과욕은 부르지 맙시다.
계절성 극복 전략


성공을 부르는 점포
상품 다각화 : 겨울철 온열 간식 및 음료를 도입하고 아이스크림보다는 과자, 젤리류 비중을 높입니다. 학용품과 결합한 상품도 판매율을 높이지요
이벤트 및 프로모션 : 계졀별 맞춤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비수기일때는 할인 이벤트를 강조합니다. 단지나 학교 근처일 경우 학교 일정을 미리 알아 보고, 연계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 수익원 확보 : 완구류 도입, 뽑기 기계, 가챠 등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고, 계절별 특화 상품도 도입합니다.
실패를 부르는 점포
단일 품목 의존 : 아이스크림에만 의존하고 계졀 변화에 대응책도 없으며, 상품도 미비한 경우입니다.
마케팅 부재 : 비수기 홍보 활동도 없고, 고정 고객 관리도 소홀히 하며 단조로운 상품 구성만 유지합니다.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

성공을 부르는 점포
효과적인 로컬 마케팅 : 전단지 전략적 배포(4,000장 이상), 아파트 엘리베이터 광고를 활용하거나 지역 맘카페,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진행합니다.
SNS 활용 : 신상품과 재입고 상품은 항상 공유하며, 고객 참여가 가능한 컨텐츠도 제작합니다. 지역 해시태그로 전략적으로 활용합니다.
차별화된 브랜딩 : 깔끔한 인테리어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간판 및 외부 디자인을 합니다.
실패를 부르는 점포
마케팅 부재 : 홍보 활동은 전혀 하지 않고, 단순 오픈 현수만만 제작해 놓습니다.
아이덴티티 부재 : 주변 경쟁점과 차별점이 없으며, 평범한 매장 환경과 트랜드 상품 구성이 부족합니다.
점주의 마인드셋과 접근 방식
성공을 부를 점포
현실적 기대치 : 부업으로서의 적정 수익 목표를 설정합니다. 시간 투입 대비 효율성을 고려하고 장기적 관점으로 사업을 계획합니다.
학습 및 정보 공유 열의 : 동종업계 정보 교류를 적극 참여합니다. 카페나 밴드등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를 찾습니다. 트랜드를 학습하고 적용해 봅니다. 다양한 도전으로 실패한 경우 그 사례에서 교훈삼아 또다른 시도를 합니다.
적응 및 변화 수용 : 고객 요구에 맞춘 유연한 운영으로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합니다.
실패를 부르는 점포
비현실적 기대 : 과도한 수익을 기대하고 투입 노력에 대해 과소 평가합니다. 단기간에 큰 성과를 얻으려고 합니다.
고정간념에 갇힌 운영 : 과거 경험만 고집하고 새로운 트랜드 무시하고 자기 취향이 우선적으로 운영합니다.
참 당영한 말들이죠!
네~ 당연하지만 당연하게 이야기 하는 이유는 뭘까요?
인지해서 노력하는 것과 무조건적으로 노력하는것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무인아이스크림점의 성공과 실패는 우연이 아닌 여러 핵심 요소들의 체계적인 관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입지 선정이 전체 성공의 80%이상 좌우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점포를 위해서는 충분한 배후 세대, 효율적인 운영방식, 트랜드를 반영한 상품구성, 계절변화, 그리고 현실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치를 가지고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